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정보공유 게시판

평생설계를 위한 첫 걸음! 장애자녀평생설계 연구소 '채비'에서 꼭 필요한 정보를 공유해드립니다.

꿀정보 공유

발달장애 부모가 보내는 편지 '힘든 삶, 외로운 길인 것 같습니다.'

관리자 2023-01-04 조회수 94

1071명 발달장애를 답하다 발달장애인 가족 1,071명의 목소리

한국일보 마이너리티팀이 전한 발달장애 가족 인터뷰 중에서, 이 마지막 분은 설문지에 연락처를 남기지 않아서 만나지도 전화 통화를 하지도 못했다. 오직 서울에 살고 있는 발달장애인의 부모라는 것만 알고 있을 뿐이다.

지난 여름 설문조사 당시, 설문지의 맨 마지막에 담담하고 가슴 아픈 긴 글로 현실을 써놓았다. 그는 "아이가 올해 고등학교 3학년이라 내년 2월에 졸업하면 갈 곳이 없다"고 호소했다. 추운 겨울, 이제 졸업을 앞둔 그 가정은 어떤 절망에 빠져 있을까.

그가 써놓은 글의 마지막 부분에는 사회 속에 섞여 경험하고, 보람찬 하루를 보내고 싶은 바람, 하지만 현실은 늘 집에만 갇혀 있어야 하는 인생의 슬픔을 말하고 있다.

<이하생략>


[출처] 한국일보 (https://www.hankookilbo.com/)

[기사원문] https://www.hankookilbo.com/News/Read/A2022121315380001975  

[설문자료 링크]  https://interactive.hankookilbo.com/v/disability/ 

enabling people⠀본 사업은 삼성전자와 사랑의열매가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 만들기사랑의열매 가 함께 합니다.
맨위로